본문 바로가기
중국 (China)

중국 기차표 현장 구매 및 탑승 방법

by 떠나볼까 2025. 3. 29.
반응형

 

온라인에서 중국 기차표를 예매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중국번호가 있어야 한다.

 

중국번호가 없는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매우 제한적이어서 수수료를 지불하고 예매하거나 수수료 지불 없이 현장에서 구매하는 방법이 있는데, 단기 해외여행자 대부분 대도시 근교 도시를 가기 때문에 굳이 수수료 지불하지 않고도 현장 구매해 갈 수 있고 그 방법이 어렵지 않아 공유하고자 한다.

 

첫 번째: 잔여 좌석 확인

대도시 근교 도시는 기차가 많아 확인하지 않아도 되지만, 거리가 좀 있는 도시를 간다면 잔여 좌석을 확인해 필요에 따라 수수료 지불해서라도 온라인 예매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하면 좋다.

 

중국 여행을 한다면 기본적으로 '알리페이' 앱을 설치해 갈 텐데, 알리페이 앱 안에서 12306을 검색해 잔여 좌석을 확인할 수 있다.

(알리페이 외에도 중국 기차표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어 편한 어플을 사용해 확인해도 무관하다!)

 

1. 알리페이에서 기차표 잔여 좌석 확인 방법:

알리페이에서 12306 검색 → 铁路 12306 들어가기(우리나라 코레일처럼 중국 철도국 어플명은 12306이다)

아래 'Translate' 기능 사용 시 영어로 자동 번역된다

 

중국 기차표는 기본적으로 15일 이내 티켓만 예매가 가능해 그 이상 날짜 선택하려고 하는 경우, 날짜 아래 파란색으로 '예약'이라고 나와 있다.

 

 

2. 중국 철도국 어플인 12306에서 잔여 좌석 확인하는 방법:

출발·도착 도시 및 날짜 설정 후 검색 → 원하는 시간대의 기차 선택 → 좌석별 잔여 좌석 확인

 

 

두 번째: 현장 구매 방법

중국 기차를 탑승할 때도 그렇지만 표를 구매할 때도 반드시 여권이 필요하다.

모든 기차역에는 티켓 판매소가 있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售票处(Tickets)' 단어를 찾아 찾아가면 된다.

 

1. 售票处(Tickets) 창구로 가기

 

2. 기차표 구매

방문 당시 외국인들도 영어를 사용해 현장 구매할 수 있어 영어로도 구매 가능한데, 어렵다면 가고 싶은 도시와 시간을 캡처해 보여주며 예약할 수 있고, 티켓 판매원이 해당 기차를 잘 선택했는지 앞에 있는 모니터 통해 재확인하라고 안내하기 때문에 잘못 예약되는 걱정은 덜어도 된다.

언어 소통이 되지 않는다면 번역기를 사용해서라도 현장에서 구매하자!

 

중국어로는 아래처럼 말하면 되며, 세부적인 시간에 대해서는 확인하거나 미리 알아온 시간을 말하면 된다.

我要去"기차역명", 单程(票)/往返(票)
워 야오 취"기차역명", 딴청퍄오(편도)/왕판퍄오(왕복)
반응형

 

외국인에게는 그림의 떡인 자동 발권기

 

 

출발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면 탑승 플랫폼으로 가 구매하라고 하는데, 이때는 당황할 것 없이 탑승 플랫폼 안에 있는 티켓 판매 창구로 가 구매하면 된다.(구매하는 방법은 동일하다)

售票处(Tickets)만 찾아가면 된다!

 

대도시가 아닌 곳에서는 현장 구매 시 줄이 길 수 있어 가급적 출발역에서 사거나 일찍 와 사는 것을 추천한다.

장시 상라오역 현장 구매 현장, 상해와 다르게 줄이 길어 구매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다

 

 

세 번째: 기차 탑승 방법

출국 시 여권 스캔하는 것처럼 이곳 역시 신분증을 이용해 들어가 짐검사를 하는데, 외국인은 여권이라 이용할 수 없어 사람 있는 곳으로 와 검사 후 짐검사를 해야 한다.

 

짐검사 후 탑승 플랫폼으로 들어올 수 있다.

 

 

짐검사 후 탑승 플랫폼으로 들어오면 (상해 기준) 양 옆으로 플랫폼이 있는데, 구매 시 받은 티켓에서 '检票口(Check in)' 옆에 적혀 있는 번호를 확인해야 한다!

 

기차표 내 탑승 정보 확인 방법:

상해와 같은 대도시가 아니면 플랫폼이 적어 오른쪽 티켓처럼 정보가 없을 수 있다

 

 

해당 탑승구(검표 플랫폼)로 가면 탑승할 기차 정보를 전광판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연착되면 오른쪽에서 두 번째에 있는 글씨(기차 상태를 뜻함)가 빨간색, 이상 없으면 노란색, 탑승구 오픈(검표 진행) 시 초록색으로 바뀐다.

 

검표 진행 시 이곳 또한 중국인들은 신분증으로 들어갈 수 있지만 외국인은 별도 확인 필요해 직원이 있는 맨 오른쪽에 있는 하얀색 기계가 있는 곳으로 가 신분 확인 후 들어갈 수 있다.(도착하여 나갈 때도 동일)

기차가 8분 연착돼 빨간색으로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검표 진행 시 맨 위 기차 정보가 초록색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탑승 플랫폼

쉬저우에서 출발해 원저우로 가는 기차

 

블록에는 해당 위치가 몇 번째 호차인지 나와 있어 확인해 이 위치를 기준으로 내 호차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면 된다.

 

 

네 번째: 중국 고속기차 내부

개인적으로 가장 걱정되었던 게 케리어 공간이었는데, 호차마다 케리어 보관 공간이 있었다.

다만 공간이 부족해 맨 뒷좌석 빈 공간에 수하물을 놓았는데, 곳곳에 카메라가 달려 있어 도난은 걱정하지 않았다.

 

기내용 케리어 사이즈는 위 선반에 놓아도 될 정도로 공간이 넓어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좌석 공간도 넓어 편히 쉬다 도착역에서 하차하면 된다!

곳곳에 설치된 CCTV

 

이전에 중국에 살아서 그런지 언어적 장벽 혹은 '편리'라는 가면 아래 터무니없는 수수료를 취하는 게 싫어 현장 구매를 했는데, 개인적으로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조금만 수고를 들인다면 누구나 다 기차표를 구매할 수 있다.

 

여행은 현장에서 배우는 공부인 것처럼 새로운 경험을 통해 경비도 아끼고 새로운 도전을 통해 그 나라에 대해 더 알아가는 여행을 하시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