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국

[GLN] 태국 QR코드 결제 방법 및 후기 (GLN vs 트래블로그 비교)

by 떠나볼까 2023. 10. 9.
반응형

태국에서도 이제 QR코드 결제를 사용할 수 있어 이전 여행과는 다르게 이번 여행에서는 현금을 뽑지 않고 다녀왔다.

 

흔히 GLN (Global Loyalty Network)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결제 시스템은 간단하게 말해 우리나라의 네이버/카카오페이 또는 중국의 알리페이/위쳇페이와 같은 개념인데, 거의 모든 곳에서 결제할 수 있어 여행 꿀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QR코드 결제 방법 (하나은행 기준):

하나은행 고객이라면 메인 어플인 '하나은행'을 사용할 텐데, 하나은행 어플 안에서 '결제 탭 → GLN'를 눌러서 등록하면 된다.

 

GLN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나머니에 있는 금액을 GLN머니로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인데, 환전과는 다르게 언제든지 잔액을 GLN에서 하나머니로 바꿀 수 있어서 좋다.

 

GLN 결제 페이지에 들어가면 결제 외에도 충전/환급 및 사용내역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으며, 결제 방법은 아래 세 번째 사진과 같이 QC코드를 스캔하여 금액 입력 후 결제하면 돼 카카오페이와 별반 다를 것 없어 쉽게 결제할 수 있다.

 

결제 방법 - 스캔 및 금액 입력 후 확인 누르면 결제 완료!

반응형

 

GLN vs 트래블로그:

이번 태국 여행 때 GLN과 트래블로그 그리고 하나비바를 모두 사용해 봤는데, 하나비바는 GLN과 별 차이 없어 트래블로그와 비교하고자 한다.

여행하며 개인적으로 느낀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GLN 트래블로그
장점 1. 편의점 제외한 대부분의 장소에서 사용 가능
2. 실시간 환율 적용 통한 결제 가능
1. 부킹닷컴 통해 호텔 예약 시 유용
2. 실시간 환율 부담 X
단점 1. 인터넷 필요
2. 서버 점검
1. 재환전

 

사용 후기:

태국에서 8일 여행하는 동안 트래블로그 카드를 사용한 건 손에 꼽혔다. 

세븐일레븐 편의점은 200바트 이상 가능했었고 그 외 대형마트나 큰 식당이 아니면 사용 불가해 대부분 GLN 통해 결제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중국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아 카드의 필요성을 전혀 못 느꼈다.

20,000바트 충전해 최대한 쓰려고 노력했지만 사용에 제한적이다 보니 6,781바트 남기고 귀국했다ㅠㅠ

 

다음에 태국을 방문한다면 사전 충전 필요한 트래블로그를 들고 가는 것보다는 GLN과 하나비바 한 장 들고 여행할 것 같다.

 

결론: 갓GLN!!

 

 

반응형

댓글